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밥 한 공기 탄수화물은 얼마나? 그것이 알고 싶다.

건강.다이어트

by 행전남 2021. 1. 7. 13:38

본문

백미밥

지난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많은 의문들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탄수화물로 제시된 1일 탄수화물 섭취량 20g/50g/100g이내로 먹으려면 다량의 탄수화물을 가진 음식들은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였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흰쌀밥은 '탄수화물 덩어리'라는 오명을 둘러싸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흰쌀밥을 멀리 이야기만 너무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한 공기의 칼로리를 떠나 실제 탄수화물의 양은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궁금하시죠? 그래서 찾아보았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창

결과 공개합니다.

더보기

백미밥의 경우, 한 공기 약 200g에 대한 칼로리는 약 300kcal이고 탄수화물은 33.2g*2=66.4g 입니다.

벼의 구조 및 백미밥 영양성분 (출처: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그렇다면 저탄고지 다이어트 (LCHF diet)를 수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얼마의 백미밥이 허용되는가 생각해 봤습니다.

 

기준 1일 탄수화물 목표 섭취량 백미밥 66.4g (한 공기당) 의견
초강력 저탄고지 20g 1/3 공기만 먹어도 초과 백미밥과는 동행이 불가합니다. ㅠㅠ 이 정도의 강도로 체중감량을 강행하신다면 잠시 밥과는 작별을 하셔야 합니다.
중간강도의 저탄고지 50g 2/3 공기 야채와 채소, 또는 견과류 같이 다른 식단에서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고려하면 밥을 먹는다는 것은 포기한다는 것과 동일하겠네요.
약한강도의 저탄고지/최소 권장량 100g 1 1/2 공기 백미밥 한 공기가 66g정도이기 때문에 저녁 한 끼에는 먹어도 아슬아슬하게 맞출 수 있어보입니다. 대신 다른 탄수화물류는 거의 섭취 안 하셔야겠네요.
권장 섭취량 300g 4 1/2 공기 하루 3끼 백미밥 1공기씩 먹었을 때 섭취하면 대략 탄수화물을 섭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 제대로 된 저탄고지의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을 획기적으로 얻고 싶으신 분이라면 백미밥과는 잠시 작별을 하셔야하겠습니다. 

행전남의 생각

  아는 만큼 세상이 달라보이는 것 같습니다. 저부터도 언제부턴가 다이어트 관련된 뉴스나 방송들을 볼 때면 무조건 흰쌀밥을 다이어트의 주적으로 명명하고 일방적인 제한만을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흰쌀밥을 먹으면서도 죄책감에 시달렸던 걸 돌아봅니다. 오늘 백미밥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제가 목표로 하는 1일 탄수화물 섭취량 100g 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그동안 매일 저녁에 반공기 정도만 먹으면서도 마음 한켠에 살이 찌면 어쩌지라는 막연한 두려움만 가졌었는데, 이젠 하루에 한 공기 정도(대략 탄수화물 66g)까지는 즐거운 마음으로 먹어도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흰 쌀밥을 한 공기를 마음껏 먹으려면 다른 탄수화물류의 군것질과 음식들은 자제해야겠지요. 

 

참고문헌

1. 쌀밥 탄수화물 함량, Google 검색, 2021-01-06

 

쌀밥 탄수화물 함량 - Google 검색

이 중량을 기준으로 밥 한공기에는 탄수화물 약 65g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최소 탄수화물 양이 100g으로 밥으로 생각할 경우 한 공기 반, 바나나로 생각할

www.google.com

2. 이시연, "'탄수화물' 쌀밥 끊었는데, 왜 살은 안 빠질까?", <조선일보>, 2017-11-08

 

'탄수화물' 쌀밥 끊었는데, 왜 살은 안 빠질까?

끼니를 챙기기도 힘든 보릿고개 시절, 사람들은 보리쌀과 밀쌀을 섞어 쌀을 최대한 아껴 먹었다.
쌀밥을 배불리 먹어보는 것이 평생소원일 정도였다.
귀하디귀했던 쌀밥이 지금은 홀대를

www.chosun.com

 

이 글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와 생각 공유의 장이길 소망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