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탄커피? 그것이 알고 싶다 (소개/유래/효능/경험/조언)

건강.다이어트

by 행전남 2021. 1. 3. 18:00

본문

1. 소개

  방탄 커피(Bulletproof® Coffee)는 '방탄소년단은 들어봤지만 넌 뭐지?' 하는 생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름입니다. 뜻 자체는 총알을 막아낼 만큼 강력한 에너지를 주고 몸을 보호해주는 커피라는 뜻입니다. 방탄 커피는 블랙커피에 목초 무염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원재료로 하여 만든 'Brain Octane Oil (일명 MCT Oil)'을 블렌딩 하여 마시는 커피입니다.

Bulletproof Coffee (Before blending - left, After blending -right)

 

2. 유래

  실리콘밸리의 억만장자 사업가인 데이브 애스프리(Dave Asprey)가 개발한 레시피로 티베트 여행에서 티베트 현지인들이 '야크 버터차'를 마시며 체온을 유지하는 것에 영감을 얻어 만들었습니다. 야크 버터 차는 무염버터를 넣은 인도식 차로, 육체노동으로 인한 배고픔이나 에너지 고갈을 방지하기 위해 섭취하던 티 레시피인데, 여기에 차 대신 커피를 넣고 무염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넣어 마시기 시작한 게 메뉴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3. 효능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카페인과 고농도의 칼로리를 액체 형태로 섭취함으로써 아침 활력재로 도움을 주고 뇌에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따라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아침식사 대체용으로도 제안되고 또는 저탄수 고지방식을 하는 다이어터에게 추천됩니다. 

4. 후기

  1) 방탄커피를 알고 마시게 된 계기: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식단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접하게 된 '최강의 식사 -데이브 애스프리 저'를 읽으면서 '방탄 커피'를 소개받았네요. 다음번에 이 책에서 소개한 완전무결한 음식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싶습니다. 제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음식들에 대한 생각들을 완전히 탈바꿈시켜준 책입니다.

  2) 방탄커피를 마시면서 내 몸에 일어난 변화들: 책 속에서 '방탄커피'를 소개받은 다음 날부터, 당장 제 간헐적 단식에 적용시킬 마음먹고 필요한 재료들을 살폈습니다. MCT Oil을 제외한 모든 재료와 기구 (미니 블랜더와 500cc 계량컵, 그리고 저울)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당장 MCT Oil만 온라인으로 검색해서 주문을 하고 다음 날부터 버터 커피를 간헐적 단식에 추가했습니다. 처음 버터커피를 마신 날의 충격은 컸습니다. 버터자체의 느낌함을 생각하면 맛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까 하는 우려는 있었지만, 제 느낌에는 우유나 크림을 탄 라테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공복에 블랙커피를 마시면 생길 수 있는 위장장애를 줄여주는 효과도 느껴졌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부모님께 버터 커피를 소개해 드리면서 좋은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입니다. 어머님의 경우, 때론 공복에 블랙커피를 마시면서 위장장애를 느낀다고 호소하셨거든요. 그런데 맛도 생각보다 괜찮고 오히려 블랙커피보다 마시기 편했다고 하셨네요. 어쨌든 다시 이야기로 돌아가서 버터 커피의 진면목은 공복감을 날려주는 것에서 가장 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원래 오전 9시만 되면 허기를 느끼고 단식 시간을 채우기 위한 생각에 사로잡혔던 것과 달리 오전 내내 전혀 공복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계획된 첫 식사 시간인 오전 11시가 되도 막 음식이 당긴다는 생각은 안 들었던 것이 가장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이게 가장 큰 효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방탄 커피의 소개처럼 활력재 그리고 뇌의 에너지 제공 관련된 부분도 충분히 느낀 부분은 단식할 때 의식되는 무기력은 커피의 카페인과 버터에서 제공되는 지방산의 효과로 활력 넘친 상태로 오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후 MCT Oil이 도착하고 완전체인 방탄커피를 마신 날을 떠올려봅니다. MCT Oil이 개개인에 따라 장에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해서 티스푼 하나부터 점차 늘려가길 권장하는데요. 전 MCT Oil 1스푼을 넣고 마셨는데 전혀 불편함은 없었고 맛도 버터 커피와는 큰 차이를 느끼진 못 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깨달음이 오는 것 중 하나는 버터커피에서 방탄 커피로 넘어갈 때, 전체적인 칼로리 차원에서 생각해서 버터의 양을 절반으로 줄이고 MCT Oil을 추가했는데 오히려 공복감이 비슷하거나 약간 빨리 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MCT Oil을 방탄커피에서 강조한 이유는 간에서 대사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강력한 육체활동을 하지 않는 제겐 큰 차이점을 느끼기엔 어려움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종합: 개인적으로 방탄커피는 상업적인 요소가 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입니다. 재료의 부재로 인해 버터 커피로 시작했고 추가로 방탄 커피를 만들어서 마셨을 때, 제 몸으로만 느낄 수 있는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랙커피 버터커피 방탄커피
공복감에 대한 효과 0 100 100
에너지 차원의 효과 0 90 95-100(?)

개인적인 의견임을 다시 한 번 밝힙니다. 아마도 MCT Oil을 추가해서 만든 방탄 커피의 실제적인 효과를 에너지 차원에서 생각하고 싶다면 과학적인 실험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아침을 챙겨먹기에는 귀찮거나 바쁠 때 또는 다이어트 차원에서 아침 한 끼를 스킵하는 데 있어서 찾아오는 공복감이나 무기력(활력부족)을 채워줄 용도로는 '버터 커피'를 추천합니다.

5. 실제 만들기 (재료와 과정)

  오늘 '방탄커피'를 만들면서 실제로 사용한 재료들 (블랙커피, 목초 무염버터, MCT Oil)과 블렌더와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레시피는 블랙커피 350 ml + 목초 무염버터 30g + MCT Oil 10cc입니다. (개인적인 기호와 공복감에 따라 버터와 MCT Oil양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1. 블랙커피를 내리고 목초무염버터와 MCT Oil을 블렌딩 할 용기에 담습니다.

             방탄커피 레시피 ※ 출처: 데이브 아스프리, 정세영 역, 「최강의 식사」                 재료 3인방: 블랙커피 + 목초 무염버터 + MCT Oil

 

2. 버터가 뜨거운 커피에 어느 정도 녹기 시작하면, 블렌더로 완전하게 섞어줍니다 (약 30초 정도).

약 30초 정도 블렌딩해서 버터와 오일이 완전히 섞이도록 합니다.

3. 예쁜 커피컵이나 텀블러에 담아 따뜻한 상태에서 마십니다. 식으면 다시 분리가 돼서 둥둥 떠이는 기름을 보게 됩니다.

예쁜 커피컵에 담으면 완성!

4. 완성된 방탄커피와 에너지 넘치고 공복감 제로인 오전을 맞이합니다. 



간헐적 단식 후기에 대해서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행전남의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및 후기 (feat. 방탄 커피)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